일상다반사2010. 3. 22. 22:57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유저들을 알아가게 되고, 또한 많은 정보를 얻게 되며, 내 블로그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블로거가 되길 잘했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항상 어떤 포스팅을 할 때마다 맘에 걸리는 것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저작권입니다.
특히 음악과 관련된 포스팅을 할 때마다 항상 부딪히는 부분이 저작권이라는 것이죠.

이에 법을 어기기는 싫고, 그렇다고 포스팅도 하고 싶은 마음에 합법적인 방법을 찾아보려고 나름대로 노력을 했습니다.
일단 블로그를 담당하는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문의를 올려봤습니다.
티스토리 고객센터는 Daum 고객센터와 통합 운영이 되고 있어 Daum 고객센터로 문의가 전달되게 되어 있죠.

합법적으로 음악관련 블로깅을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달라는 말에 형식적인 답변만 올 뿐입니다.



그래서 다시한번 블로그용 배경음악으로 범위를 좁혀 문의를 올렸었습니다.
기존에 다음블로그에서는 배경음악을 제공하는 것을 봤었기에 티스토리에서도 가능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서였죠.
더불어 형식적인 답변이 아닌 자세한 답변을 달라는 멘트와 함께... ^^;;;

그래서 돌아온 답변이 다음블로그 배경음악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것과 위젯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통해서 위젯캐스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이 답변인 즉슨 다음에서 제공하는 합법적인 서비스는 없다. 타 사이트 위젯을 통해서 이용할 수는 있으나 저작권은 다음에서 책임질 수 없다는 것이죠.

즉, 저작권의 문제에서 완벽히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나 다름없는 답변입니다.



블로그는 개인적인 공간입니다.
이런 개인적인 공간에 정보가 가미되었으며, 또한 사회이슈라든지, 사건 등을 전달하는 주체의 역할로 발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밑바탕에 깔려있는 개인적인 공간이라는 점은 결코 변하지 않는 것이죠.

이런 개인적인 공간에 개인이 스스로 포스팅하고 싶은 내용을 포스팅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의 자유때문에 다른 사람이 피해를 봐서는 안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저작권이라는 문제와 항상 부딪히는 것이구요...

이러한 현상은 저작권과 관련된 모든 관련자와 블로거 혹은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 사이의 어떠한 협의가 있다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현 사회에서는 이러한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일반 소비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 하면 이용할 수 있다" 혹은 "~할 수 있다"라는 협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 사회는 "~ 할 수 없다.", "~하는걸 금지한다", "~은 저작권 위반이다" 라는 말반 되풀이 될 뿐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합법적인 방법도 제공하지 아니하고 있습니다.
어떤 제약을 하기 위해서는 그 제약을 피해서 다른 방법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블로거가 개인적으로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서 저작물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개개인의 유저가 저작권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을지가 궁금하며, 접근하였더라도 저작권자의 입장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면서 개개인별로 허락을 해줄지가 의문시 되는군요.


문제를 제기하기 보다는 합법적인 방법을 먼저 제시한 후 그게 지켜지지 않을 때 제재하는 방법을 찾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블로거나 저작권자 모두에게 언젠가 터질지 모르는 뇌관을 가지고 있게 되는 것임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Posted by 연습장